멋진 이국적인 풍경이 드러나는 그리스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싱글맘과 딸인 모녀 관계를 잘 다루고 있습니다. 엄마와 딸이라면 같이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부터 이 영화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영화 <맘마미아> 소개
이 영화는 뮤지컬 <맘마미아>를 기반으로 제작한 영화입니다. 2008년에 개봉하였고, 이 뮤지컬 각본가였던 캐서린 존슨이 영화 시나리오를 맡았습니다. 제작자 주디 크레이머와 감독 필리다 로이드가 만든 영화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세 명 모두 동갑내기 여성이라고 합니다. 톰 행크스도 제작 참여를 했다고 합니다. 주연으로는 맘마미아의 싱글 맘 도나 역인 배우 메릴 스트립과 딸 소피 역인 배우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맡았습니다. 싱글맘 도나와 함께 사는 딸 소피는 결혼식을 준비하며 자신의 아빠를 찾아간다는 내용입니다. 배우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스텔란 스카스가드 등도 출연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후속작 <맘마미아 2>가 개봉되었고, 제작자 주디 크레이머는 <맘마미아 3>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줄거리: 엄마의 사랑을 진정으로 알게 되는 딸, 그리고 성장하는 딸의 이야기
그리스의 칼라카이 섬에서 도나는 딸과 함께 작은 호텔을 운영하며 살고 있습니다. 딸 소피는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엄마의 옛 일기장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일기장에는 20년 전, 엄마가 만났던 세 남자인 샘, 해리, 그리고 빌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그리곤 세 남자 중 한 명이 자신의 아빠일 것이라고 추정을 하며 엄마인 도나 몰래 세 남자에게 각각 결혼식 초대장을 보냅니다. 한 명씩 알아내어 자신의 진짜 아빠를 찾고 함께 손을 잡고 결혼식에 입장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한편, 도나는 소피의 결혼식을 맞이하기 위해 자신의 절친인 로지와 타냐를 부릅니다. 그들은 추억을 이야기하고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세 명의 아빠 후보들 역시 섬에 도착합니다. 도나는 세 남자를 우연히 보게 됩니다. 그녀는 소피가 혹시나 그들을 볼까 봐 어서 떠나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칼라카이의 아름다운 풍경과 여유를 즐기며 역시나 좋은 시간을 보냅니다. 소피는 한 명씩 이야기를 해보며 자신의 아빠가 맞는지 확인하려고 하지만, 점점 혼란 속으로 들어갑니다. 중간중간 아바의 노래가 들어가며 극의 흐름이 이어져갑니다. 결국 소피는 자신의 아빠가 누구인지 찾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세 명의 아버지 후보는 동시에 입장을 소피와 함께 결혼식을 축하해 줍니다. 그런데 정작 소피는 결혼식을 하던 도중 자신은 더 넓은 세계를 둘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녀는 이 섬에서 벗어나 세상을 좀 더 둘러보고 싶습니다. 결혼식이 그렇게 멈추나 했으나, 그때 마침 아빠 후보 중 한 명인 샘이 도나에게 가서 청혼을 합니다. 샘은 여전히 도나에게 마음이 있었나 봅니다. 샘과 도나는 그렇게 결혼식장에서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됩니다.
수많은 히트곡을 남긴 ABBA 그룹
그룹 ABBA는 스웨덴 출신의 혼성그룹으로, 스웨덴의 국민가수라고 불립니다. ABBA라는 이름은 4인조의 이름의 앞을 각각 따서 만들었습니다. 안니프리드 륑스타, 앙네타 펠트스코그, 베뉘 안데르손, 비에른 울바에우스가 있습니다. 안니프리드와 앙네 타는 보컬을 담당하였습니다. 베누와 비에른은 작곡을 담당하였는데, 흥미롭게도 악보에 적는 방법을 몰랐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그들은 더 폭넓고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할 수 있었고, 실험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들은 1972년 데뷔를 하였고, 1974년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하며 Waterloo라는 노래를 시작으로, 스웨덴을 비롯하여 다른 유럽에서까지 히트를 쳤는데, 특히 당시 팝음악의 중심지이자 선망 지였던 영국에서 1위를 하였습니다. 그 후 Mamma Mia와 Dancing Queen 등 뮤지컬과 영화 맘마미아에 나오는 수록곡들이 대히트를 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룹 활동을 하며 결혼까지 하였지만, 두 커플 모두 곧 이혼을 하게 됩니다. 그들은 그렇게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그룹 활동을 합니다. 작곡자인 베누와 비에른은 처음에 맘마미아 뮤지컬화를 반대하였고 10여 년 동안 제작자 주디의 설득으로 마침내 대중들에게 맘마미아라는 뮤지컬을 알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작자 주디는 참고로 The Winner Takes It All을 듣고 이 곡이 뮤지컬과 딱 맞는 곡이라고 생각하여 설득을 시작했다고 합니다.